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리뷰]삼성 SSD 840 PRO 128GB

내가 사용중인 노트북은 Lenovo에서 나온 Ideapad Z585 모델중에 A8 트리니티를 장착하고 나온 노트북이다.

이 제품의 상세 재원에 대해서는 앞서 작성한 포스팅중에 있으니 참고 바란다.

 

[사용중인 z585의 윈도우즈 기본정보]

 

일단 사용중인 시스템의 성능은 위와 같다.

클럭수는 1.90GHz 라고 표현되어 있지만, 터보코어 작동시 최대 2.8GHz까지 가변적으로 변하게된다.

 

그럼 점수는 어떤지 살펴보자.

 

[컴퓨터 성능 평가 점수]

 

최저 점수가 5.0으로 나온 데스크톱 그래픽성능에 대해서 한마디 하자면 실제로 성능이 나빠서 저런 점수를 받은게 아니라는 점이다. 이 노트북은 내장 그래픽으로 HD7640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고, HD7670 (2G)외장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어 듀얼 그래픽 카드 구성으로 사용하게 된다. 실제 성능은 6.7을 받은 게임 그래픽을 참고하면 될 듯하다.

 

그리고 현재는 SSD를 장착하여 8.1이라는 하드디스크 점수를 받았지만, 장착 전에는 5.1이라는 초라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Z585에 SSD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ODD를 빼내고 ODD의 자리에 멀티부스트를 장착하여 SSD를 끼우고, 외장 ODD 케이스를 구매하여 ODD를 USB로 연결하여 쓸수 있도록 하였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다.

 

[SSD : 삼성 840 Pro]

 

 

[멀티 부스트 : 한성 PRO9 12mm]

 

 

[외장 ODD CASE : 노트킹 ODD CASE]

 

대충 이런 추가적인 작업을 위해 비용은 약 20만원 가까이 들었다.

노트북 하드의 읽고 쓰는 속도가 일반 PC에 비해서 너무 느리고 답답하다보니 결국 SSD를 장착하여 사용하도록 결정을 한것이다.

 

일단 위 부품들로 노트북에 장착을 하긴 했지만.... 아쉬운 점은 S-ATA3를 지원하는 기존 HDD가 장착된 위치에 SSD를 장착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유는.. HDD를 감싸고 있는 브라켓(케이스)의 나사 하나가 풀리지 않아서 교체를 할수 없었다. -_-

 

결국 차선책으로 멀티부스트에 HDD 대신 SSD를 넣고 조립을 하고 기존 ODD는 외장 ODD 케이스에 넣어서 조립을 마쳤다.

 

내가 구매한 멀티부스트가 S-ATA2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S-ATA3 까지의 성능을 끌어올리지 못한다는 점을 염두하고 아래의 벤치를 살펴보자.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SSD 벤치점수]

 

S-ATA2 로 작동되는 시점에서 점수는 위 이미지처럼 나왔다.

840 PRO가 제공하는 읽기 530MB/s 쓰기 390MB/s에 비하면 조금 모자라긴 하지만 이 점수는 CPU나 다른 성능에도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스템별로 차이가 날수 있겠다.

 

순차 읽기 쓰기는 어느정도 나와준거 같은데, 랜덤 읽고 쓰기부분에서는 너무 작게 나온것 같아 아쉬웠다.

그래도 전반적인 성능이 하드에 비해 5배 정도 향상된 만큼 작업을 하면서는 아주 만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