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면, 고객 및 다른사람에게 배포를 해야 그 프로그램이 쓰일수 있을것이다.
나혼자 만들어서 나혼자 쓸것같으면 구지 이런 작업은 필요없겠지만.... 배포한다는것은 프로그램이 구동되기 위한 여러가지를 포함해서 줘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위해 SDK 를 사용하였다면, 그것을 사용할 사람의 PC에도 SDK를 설치해야 하는것인가...?
물론 그럴 필요가 없다. SDK는 개발자를 위한 것이지 사용자를 위한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용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윈도우 기반에서 DirectX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하기위해, 사용자는 DirectX SDK를 설치하는것이 아니라 DirectX를 설치해야 한다.
그 이유는, DirectX SDK로 개발하면서 필요한 여러 DLL 파일들이 DirectX를 사용자의 PC에 설치함으로써 해결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배포할때도,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했던 여러 DLL과 리소스를 함께 포함해야, 사용자는 별다른 준비없어도 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다. 이것이 배포하기 위한 기본적인 자세가 아닌가 한다.
일단 오우거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배포하기위해서는 Release 버전 이든 Debug버전 이든, 그에 맞은 DLL과 리소스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들 만으로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수 없습니다." 라는 오류를 발생시킨다.
추가적으로 넣어줘야 하는 파일은 아래와 같다.
<Debug 버전을 배포할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Debug_NonRedist\x86\Microsoft.VC80.DebugCRT
<Release 버전을 배포할 경우>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x86\Microsoft.VC80.ATL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x86\Microsoft.VC80.CRT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x86\Microsoft.VC80.MFC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x86\Microsoft.VC80.MFCLOC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x86\Microsoft.VC80.OPENMP
이 경로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복사해서 배포하고자 하는 실행파일과 DLL을 모아둔 경로에 추가하자.
그리고 배포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압축을 해서 보내게 되면, 정상적으로 실행될것이다.
만약 Install shild나 Install factory 같은 설치를 쉽게 도와주는 툴을 이용해서 멋지게 포장하더라도 이 파일들을 잊지말고 추가하자. 그러면 여러분의 프로그램은 배포된곳에서 빛을 발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