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리뷰]HP PAVILION 15-BC229TX/GTX1050

4년정도 사용했던 레노버 Z585를 대체할 노트북으로 HP에서 출시한 게이밍 노트북 BC229TX를 구매했다.

인텔 7세대 카비레이크를 탑재하고 그래픽 카드가 NVIDIA GTX1050 임에도 출시 이벤트 프로모션으로 89,9000원에 판매되는 말그대로 착한 가격의 노트북..(동일 혹은 비슷한 성능의 다른 노트북과 비교시..)


물론 위 가격은 옵션을 더하지 않았을 경우이고 옵션을 더하면 가격은 좀더 오르게 된다. 그리고 가격이 싼 이유는  FreeDos 버전이기도 하다.

이 제품의 성능은 아래와 같다.


[제품 상세 스팩]



내가 구매한 사양은 기본 사양 + M.2 SSD 128GB (89,000원) + 메모리4GB(59,000원) 으로 그렇게 싼가격은 아니었다.

[박스 모습 / 앞에 분홍색은 추가로 주문한 메모리와 SSD가 들어 있다.]



[상단 크기 비교, 좌 BC229TX 우 Z585]


제품은 15인치 사이즈 답게 작은 사이즈는 아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Z585와 비교해봐도 사이즈가 동일함을 알수 있다.


[높이 비교, 좌 BC229TX, 우 Z585]


높이의 경우 거의 두배 가까운 두깨차이가 나게 되는데, 이는 베터리의 탈착 여부와 부속의 공정이 미세해 짐에 따라 더 소형화 되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두깨가 줄어든 만큼 그만큼의 무게도 가벼워 졌다. 스펙에서 볼수 있듯이 2.18Kg로 Z585와 비교하면 상당히 가벼워진 수준이다.


겉보기엔 알루미늄 바디처럼 보일수 있지만 전체적인 바디 구성은 플라스틱 베이스로 메탈바디는 아니다. 때문에 내구성이 좀 떨어질 우려가 있기도 했다.


제품을 주문할 때 추가구성품(SSD/RAM)의 부속을 집적 보고 달고 싶어서 동봉배송으로 주문을 했었는데, 이것이 좀 실수였던 부분이었다.

제품을 분해하기가 상당히 난해 했었는데.. 막 출시한 제품이라 인터넷에서 분해 정보를 찾는것 조차 상당히 힘들었다는 것...


결국 어찌 어찌 해서 제품 분해에 성공했고, SSD와 RAM을 추가 장착하는데 성공했지만.. 이런것에 자신 없는 사람이라면 장착 후 배송으로 주문하길 바란다.


[분해 화면, 좌측 하단에 메모리를 추가로 장착했고, 바로 우측에 Sandisk M.2 SSD(SD8SNAT-128GB-1006)가 있다.]


M.2 SSD의 성능은 글쎄..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840 PRO에 비해 읽기 속도는 확실히 빠르지만, 쓰기 속도는 많이 부족해 보였다.

아래는 크리스탈 디스크 벤치의 결과 이다.


[M.2 SSD 128GB의 벤치 결과]


[삼성 840PRO의 벤치 결과, 4년전 윈도우8에서 측정했던 결과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SSD가 장착된 곳에는 OS만 설치하고 프로그램은 HDD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편이다. HDD의 성능이 7200rpm 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 전혀 느리거나 프리징이 걸리는 느낌은 없다. 단 5400rpm과 같은 HDD라면 문제가 될 수도 있음에 유의하자.


윈도우 설치는 10을 설치하길 권장한다. 윈도우7을 설치를 해볼려고 시도 했으나 레거시 서포트 옵션을 키면 USB 장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HP 고객지원에서 해당 사항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긴하나, 시도해본 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그냥 스트레스 받지 말고 10 설치가 마음 편하다. 나또한 몇시간 삽질하다 10으로 설치를 했다.


기존에 윈도우8을 정품으로 사용하고 있었던지라,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시디키를 넣고 인증을 받으니 정품인증이 된다. (예스!)

[OS는 윈도우10으로.. 8은 망했지만 10은 쓸만하다.]


여기서 잠깐..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자.

이 제품은 초기 생산에 있어 상당한 문제점 하나를 가지고 있다.


시동과 동시에 검은 화면에서 멈추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데, 그땐 ctrl + alt + del로도 종료가 안되고 전원 버튼으로만 종료/재시작 할수 있다.

운이 좋으면 부팅이 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이건 바이오스의 문제라고 볼수 있다.


판매 사이트에도 해당 문의가 자주 올라왔었는데 증상을 확인하고 솔루션을 판매자 측에 알려줬고, 해당 내용으로 안내가 되고 있다.


1.전원 킨 후 F10을 눌러 CMOS 진입

2. [system configuration] - [Boot Option] - [Post Hotkey Delay(sec)]

3. 시간을 0 이 아닌 5로 변경 후 엔터

4. F10 눌러서 Save 후에 종료

5. OS 진입 후 전원 종료 를 순차적으로 실행하여 검증


몇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세팅이 끝난 지금은 제품 자체엔 상당히 만족 하고 있다.

게이밍 노트북 답게 최신 게임인 타이탄폴2를 플레이 해봤는데 상당히 부드럽게 플레이 되었다. 옵션은 최고성능은 좀 힘들고 High 옵션으로 해도 무난한 정도..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HP BC229TX를 추천한다. 단 위에 언급한 몇가지 문제는 인식을 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