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삼성 겔럭시S3 베터리 광탈(급방전)현상 수정

필자는 삼성 겔럭시S3 LTE 제품을 약 1년 6개월 정도 사용해 오고 있다. 처음 구매할 때부터 베터리가 너무 빨리 방전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필자의 업무 특성 혹은 라이프스타일 특성상 항상 충전을 할수 있는 환경이라 지금껏 별탈없이 사용해 오고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사무실이나 집을 벗어나 야외로 나갔을 때다. 휴대폰을 충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완충된 여분의 베터리를 하나 챙겨 나가도 하루를 버티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필자가 게임을 하거나 항상 폰을 만지지도 않는다. 순수 대기시간만으로 따져도 하루를 바티기가 힘든게 문제인 것이다.
평균적으로 대기시간 한 시간에 10퍼센트씩 베터리가 소모된다. 심각해도 너무 심각해서 삼성서비스 센터를 찾았다.

일차적으로 베터리를 교품받았고(예전 겔럭시S3 베터리가 부불어 오르는 등의 문제로 일부 제조사에서 만든 베터리는 무료 교품 대상) 메인보드에서 전류가 세는지 테스트도 했다. 검사결과는 '이상없음';;

너무 답답해서 엔지니어분께 제한을 했다.
"30분 정도 기다릴 수도 있으니, 교환한 베터리로 급방전이 되는지 확인 해보시죠"

이렇게 테스트를 진행했고 30분 후 내폰은 당연하게도 5프로의 베터리가 소모됐다. 당황한 엔지니어 분이 폰을 이래저래 만져보고 확인하더니 30분만 더 기다려 달라고 제안을 했고 30분 후에는 해당 증상이 해결되어 급방전이 발생하지 않았다. 왜 일까?

이유는 다음에 있었다.
휴대폰을 개통하는 당시 개통한 대리점에서 설정 된 부분인지는 모르겠으나 네트워크 세팅이라는 부분에 네트워크 모드가 'LTE850'으로 고정 되어 있었던것..
이러면 해당 네트워크만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신호가 약하거나 잡히지 않을경우에는 베터리가 급속도로 소모되는 경우였다.

해당 설정을 자동설정(Automatic mode)로 변경하니 해당 증상이 없어진 것이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경우가 아닌가?


혹시라도 동일한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센터로 가서 위 내용도 점검해보길 바란다.